학위논문에관한규정

   

 

 

 

 

 

 

 

 

  

                                                                                                                                HOME > 학사안내 > 논문심사과정 절차      논문심사과정절차                                                                                            

 

 

 

 

 

 

 

 

 

 

 

 

 

 

 

 

 

 

 

 

 

 

 

 

 

 

 

 

 

 

 

 

 

 

 

 

 

 

 

 

 

 

 

 

 

 

 

 

 

 

 

 

 

 

 

 

 

 

 

 

 

 

 

 

 

 

 

 

 

 

 

 

 

 

 

 

 

 

 

 

 

 

 

 

 

 

 

 

 

 

 

  

     1.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배정/ 논문제안서심사/ / 논문지도/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승인

 

     1.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및 제출
        가) 시기/ 석사과정은 3학기차부터, 박사 4학기차부터 가능하다(단, 교육대학원과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은
            4학기차부터 가능하다).
        나) 내용/ 홈페이지 학생로그인하여 학사시스템 학위논문관리에서 희망지도교수 2인(그 중 1인을 학과에서 선정) 및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입력한 후'학위논문작성연구윤리준수서약서'(별지1호) 및 연구윤리교육이수증과 함께 교학과에 제출한다.
     2. 학위논문 지도교수의 배정
        가)논문 지도교수 추천의뢰/교학과에서는 제출된 논문연구계획서에 의거하여 논문지도교수 추천자 명부를 작성하여 각 학과장 또는
            전공 주임교수에게 논문지도교수 추천을 의뢰한다.각 학과에서는 소속 교수회의를 거쳐 지도교수 추천자 명단을 교학과에 제출한다.
        나)논문 지도교수의 확정(각 대학원위원회)/ 교학과에서는 접수된 지도교수 추천자 명단을 각 대학원위원회에 제출하여 인준을 받아야
            한다.
        다) 지도교수 배정 명단의 공고/ 확정된 지도교수 명단은 학과를 통해 지체 없이 해당 학생들에게 공지한다.

     3.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 심사
        가) 시기/ 박사과정은 논문제안서 작성지침에 의한 논문제안서를 작성하여 5학기 차에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원장, 교학처장,
            학과장 또는 전공주임, 지도교수, 전공관련교수 1-2인 이상의 총 5인 이상으로 구성)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나) 심사결과/ 심사위원회에서의 심사결과보고서는 교학과에 제출한다. 심사위원 중 2/3 이상 80점(B) 이상의 판정인 경우 합격으로 하며,
            심사에 통과한 다음 학기부터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이 가능하다.
        다) 석사과정/ 석사과정은 논문제안서 작성지침에 의한 논문제안서를 작성하여 3학기 차(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의 경우 4학기차)에 전공별로 발표할 수 있다.        

     4. 학위논문의 지도
        가) 논문 지도 횟수 / 지도교수를 배정 받은 학생은 최소한 석사과정은 5회 이상, 박사과정은 10회 이상 논문지도를 받아야 한다.
        나) 논문지도카드 / 논문지도를 받을 때마다 「논문지도카드」에 지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야 하며,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시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심사용 가제본 논문원고 제출/ 논문공개발표회/ 논문심사비 납부

     1.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자격 요건이 충족되고 학위논문의 지도가 완료되어 논문이 완성되면 소정 기일 내에 심사용 가제본 논문을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석사과정은 3부, 박사과정은 5부를 제출한다.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시 「논문공개발표회 결과보고서」와
        발표자료 요약본, 논문지도카드, 학위논문제출승인서, 논문유사도검사결과서(박사과정, 2016년도 3월 1일부터 시행)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논문공개발표회
        학위논문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논문발표를 공개적으로 하여야 한다. 공개발표회는 논문원고 제출일 이전에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일자와 시간은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논문지도교수 및 전공관련 교수 참관 하에 원우들(5인 이상) 앞에서 공개적으로 하여야 한다.
     3. 논문심사비 납부
        심사용 가제본 논문을 제출한 자는 교학과로부터 논문심사비 입금에 관한 안내를 받아 소정기간에 심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매학기에 심사비 고지함). ☞ 소정기간 내에 심사비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 해당 학기에 논문심사대상자에서 제외된다.


     3. 논문 내용(서류)심사 및 구술심사 (심사위원 구성/ 심사절차 및 진행)

     1. 논문심사위원의 선정
        가) 논문 심사위원 추천의뢰/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이 완료되면 교학과에서는 심사명부를 작성하여 각 학과장(또는 전공 주임교수)에게
            심사위원 추천을 의뢰한다. 단, 석사과정의 심사위원은 3명(그 중 1인은 외부위원 포함 가능), 박사과정의 심사위원은 5명으로 하되
            박사과정의 심사위원 중 2명 이상은 외부인사 중에서 초빙하여야 한다.
        나) 심사위원 추천/ 각 학과장(전공 주임교수)은 소속 교수회의를 열어 심사위원을 추천하여 교학과에 제출한다.
        다) 심사위원 확정/ 교학과에서는 추천된 심사위원 명단을 각 대학원위원회에 제출하여 인준을 받는다.
        라) 심사위원 공지/ 확정된 논문 심사위원 명단은 지체 없이 학교 홈페이지와 교내 게시판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공지한다.
     2. 논문 내용(서류)심사 일정 및 진행
        가) 일정/ 논문 내용(서류)심사는 각 학과별, 전공별로 심사위원장의 책임 하에 각 심사위원이 개별적으로 심사를 행한다.
            각 심사위원은 내용심사 보고서를 소정의 양식에 작성하여 교학과에 제출해야 한다.
        나) 위원장 선임/ 논문심사위원 중 위원장은 지도교수를 제외한 심사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다) 합격 판정/ 석사과정은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 박사과정은 심사위원 5인 중 4인 이상 80점(B) 이상의 평가를 받은 경우에
        합격으로 한다.
     3. 논문 구술심사 일정 및 진행
        가) 일정/ 논문 구술심사는 논문 내용(서류)심사 후 논문 제출학생을 출석시켜 구두로 행함을 원칙으로 하되 원장이 부득이 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원장이 그 방법을 정할 수 있다.
        나) 방법/ 심사위원은 구술심사 결과를 소정의 양식에 작성하고 이를 종합하여 심사위원장이 소정의 양식에 심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후
            교학과에 제출해야 한다.
        다) 합격 판정/ 석사과정은 심사위원 3인 중 2인 이상, 박사과정은 심사위원 5인 중 4인 이상 80점(B) 이상의 평가를 받은 경우에 합격으로
            한다.
        라) 불합격 처리/ 구술심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경우 다음 학기에 연구등록을 하고 논문심사지도비 납부하는 단계부터 심사과정을
            밟아야 한다.
        마) 심사횟수/ 구술심사는 최소 1회 이상으로 한다.


    4. 학위논문 제출 및 졸업  

     1.논문 제출
        가) 온라인 등록 및 제본/ 논문 내용(서류) 및 구술심사에서 합격한 경우 논문 수정을 완료한 후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올리기에서 색인
            논문파일을 온라인 등록한 후 논문 규정에 따라 제본한다.
        나) 심사위원 날인/ 도서관에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자필서명을 받는다.
        다) 도서관에 논문파일 제출/ 논문제본 규정에 따라 제본된 논문 중 소정의 부수(석사 5부, 박사 5부)는 도서관에 제출한다.
        라) 교학과에 제출/ 논문수정확인서(필요 시) 및 논문유사도검사결과서(박사과정)를 교학과에 제출한다.
     2. 학위취득, 취소 및 졸업
        가) 학위취득 및 졸업/ 논문 제출 후 해당 대학원위원회의 학위수여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은 자에게 석사 및 박사학위가 수여된다.
            졸업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 및 해당자에게 별도로 공지된다.
        나) 취소/ 학생이 타인의 논문을 표절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조건부 통과에서 이행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학위논문을 작성하였거나 학위가 수여된 경우에는 해당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안에 따라 증명서
            발급 보류 또는 학위 취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