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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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총신대학교 대학원(신학대학원 제외) 학위수여에 따른 학위청구논문의 작성, 지도, 제출, 심사 등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논문연구계획서/ 논문지도교수 등>  
   

제2조(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석사과정은 3학기(교육대학원,사회복지대학원,상담대학원은 교회음악대학원은 4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 이상을 등록한 자는 소정기간 내에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를 학사정보시스템의 학위논문관리에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입력하여야 한다.


제3조(지도교수 자격) 1.논문 지도교수는 본교의 전임교원 중에서 선임한다.
2.논문 지도교수는 소속 대학원/학과에서 전공적합성을 고려하여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4조(논문지도교수 배정절차) 1.석사과정은 3학기차(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은 4학기차)에,
  박사과정은 4학기차에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시 희망지도교수 2인을 학사정보시스템에 입력한다.
2. 학생이 입력한 희망지도교수와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는 교학과에서 자료를 정리하여 각 전공별 학과장(주임교수)에게
  지도교수를 추천의뢰한다.
3. 학과장은 학과(전공) 교수회에서 학생의 전공, 논문제목과 내용 등을 참고하여 지도교수를 추천한다.
4. 학과에서 추천된 지도교수는 해당 대학원위원회에서 이를 인준함으로써 확정된다.
  (단, 필요 시 학생 1인당 2인의 지도교수가 배정될 수 있다.)
5. 대학원위원회에서 지도교수가 확정되면 이를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고한다.

 

제5조(지도학생 수 제한) 1.효율적인 논문지도를 위하여 논문지도교수 1인이 담당할 학생 수는 한 학기당 각 대학원별로
  박사학위과정인 경우 4인 이내, 석사와 박사과정을 합하여 8인 이내로 하며 누적된 학생은 제외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위원회에서 학생 수를 조정하여 결정할 수 있다)
2. 본인의 희망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경우에는 학과 또는 대학원위원회에서 지도교수를 변경할 수 있다.
  가. 논문제목(내용)과 지도교수의 전공이 일치하지 아니 한 경우
  나. 특정교수에게 지도교수 신청이 편중 된 경우
  다. 기타 논문지도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된 경우
  라. 전공 교수의 사정상 부득이 한 경우


제6조(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 1.대학원과 목회신학전문대학원의 박사학위청구논문을 신청하는 자는 자격고사 합격 이후 확정된
  논문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5학기차에 논문제안서를 제출하여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 원장과 교학처장은 당연직
  으로 하고,학과장(또는 전공주임), 논문 지도교수, 전공관련 교수 1-2인으로 하여 총 5인으로 한다.
  위원장은 학과장(또는 전공주임)으로 하되,학과장이 지도교수인 경우 심사위원 중 호선한다.
3. 심사위원은 논문제안서를 소정의 양식에 서면평가후 심사결과서를 교학처에 제출하여 심사위원 중 2/3 이상 80점(B) 이상의
  평가를 받는 경우에 합격으로 한다.
4. 논문제안서 작성은 별도의 작성지침에 따른다.
5.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의 심사 후 합격자에게 한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6. 논문제안서 심사는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과 동일 학기에 할 수 없으며, 반드시 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이전 학기에
   완료되어야 한다.
7. 석사과정의 경우 3학기차(교육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상담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의 경우 4학기차)에 논문제안서를 전공별로
  발표할 수 있다.

   

제7조(논문지도카드) 1. 학위논문의 지도는 석사과정은 5회 이상, 박사과정은 10회 이상을 받아야 한다.
  2. 논문지도카드는 논문지도를 받을 때마다 지도교수의 확인서명을 받아야 한다.
  3. 논문지도카드는 심사용 가제본 논문을 제출할 시 교학과에 제출한다.

   

제8조(논문작성법) 1. 매 학기 개설되는「연구윤리와 논문작성법」을 논문 작성 전에 이수하여야 한다.
  단, 이미 이 과목을 이수한 자는 과목 담당교수의 동의하에 면제 할 수 있다.
  2. 논문의 작성은 대학원 학위논문 작성지침(대학원 가이드북)에 따른다.


제9조(논문지도교수의 변경) 지도교수의 신상변화(휴직, 연구년, 병가, 정년퇴임 등)로 인하여 논문지도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해당 학과장을 경유,「논문 지도교수 변경신청서」를 제출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10조(논문 지도기간의 연장) 1. 논문 지도교수가 논문의 내실을 위하여 논문 지도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논문지도 해당 학과장(주임교수)의 동의를 얻어「학위논문지도기간 연장신청원」을 제출할 수 있다.
  2. 논문지도기간의 연장은 해당 대학원위원회의 인준을 얻어 시행한다.


제11조(연구윤리) 1.논문작성 시 연구윤리를 준수 할 수 있도록 ‘학위논문 작성 연구윤리 준수 서약서’(별지1호) 및
  연구윤리교육이수증을 연구계획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 연구윤리교육은 본교에서 정한 연구윤리교육 방법을 따르도록 한다.
  3. 심사용 가제본 논문 및 학위논문 제출승인서 제출 시 논문유사도검사결과서(박사과정)를 함께 제출하도록 하며,
     학위논문유사도판정 기준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3장 논문의 제출>


제12조(심사용 가제본 제출자격) 다음의 요건을 갖춘 자는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1. 대학원, 목회신학전문대학원, 선교대학원은 4학기 이상을, 교육대학원, 상담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교회음악대학원은
     5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자. 단, 박사과정은 6학기 이상 등록을 필한 자
  2. 각 대학원 자격시험(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소정의 이수학점을 취득한 자
  4. 취득학점의 평균평점이 대학원은 3.0(B0) 이상인 자
  5. 논문지도교수의 배정을 받아 소정의 논문지도를 받은 자
  6. 박사과정은 논문제안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 한자(2011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7. 학위과정의 재학연한을 초과하지 아니한 자
  8. 일반대학원과 목회신학전문대학원 박사과정의 경우 아래와 같이 논문1편을 게재(예정확인)한 자
     (201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① 단독, 또는 지도교수 혹은 본교 전임교수와 공저로 작성하여야 한다.
        ㉮ 일반대학원 박사과정: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또는 교내학술지에 게재하여야 한다.
        ㉯ 목회신학전문대학원 박사과정: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교내 학술지(신규발간예정) 또는 전공별 학술지에
           게재하여야 한다.
        
인문사회계열(기교, 유교, 사복, 상담)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에 게재한다(20172월 졸업예정자부터 적용)
      ② 게재(확정) 후 대학원 학생 연구활동지원금 지급 규정에 따라 연구활동비를 지급한다.
  9. 학위논문 공개발표를 한 자
  10. 전국 규모 이상 학술대회에서의 논문발표(1회 이상) 또는 참석(2회 이상)


제13조(논문 공개발표회) 1.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를 제출할 자는 학위논문 공개발표 후, 그 결과를 발표 자료와 함께
  첨부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2. 논문 공개 발표회는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실시하되 지도교수 참관 하에 관련 전공의 학생들(5명이상)에게 공개적으로
     행하여야 한다.
  3. 논문 공개발표회는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제출 이전에 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4조(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1. 학위논문의 지도가 완료되면 심사용 가제본 논문원고를 소정기간 내에 교학과에 제출
  하여야 한다.
  2.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 제출자는 원고 제출 시 다음 사항을 구비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가. 학위논문 공개발표회 보고서
      나. 학위논문 제출 승인서
      다.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석사과정 3부, 박사과정 5부)
      라. 논문 심사비
      마. 논문지도카드: 석사과정 5회, 박사과정 10회
      바. 논문유사도검사결과서(박사과정)


제15조(논문 심사비) 1.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 제출자는 소정의 논문심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논문 심사비는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하여 심사용 가제본 논문 원고 제출에 즈음하여 공지한다. 공지된 기한 내에 논문
  심사비를 납부하지 않은 자는 해당 학기 논문심사 대상자에서 제외된다.
  3. 논문 심사비는 논문 심사위원의 심사비와 행정비(진행비) 등의 경비로 지출한다.
  4. 논문 심사비 지급은 논문심사가 완료된 후에 지급한다.
  5. 납부된 논문 심사비는 논문이 통과되지 못함을 이유로 반환하지 아니한다.
  6. 논문심사에서 불합격 된 경우에는 차후의 논문심사학기에 다시 논문심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6조(학위논문 제출) 학위논문이 심사에서 통과되면 논문수정확인서(필요 시) 및 논문유사도검사결과서(박사과정)를 교학과에
  제출하고 논문 완제본은 도서관에 제출한다. 도서관에 학위논문을 파일로 올리는 방법은 도서관규정 및 공지에 따른다.


제17조(학위논문 제출기한) 학위청구논문은 과정 수료학기에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수료자의 경우 학위논문의 제출기한은
  석사과정-6년(12학기), 박사과정-10년(20학기) 이내로 한다. 단, 부득이 한 경우 대학원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논문 제출 학기를
  1년 연장 할 수 있다.


제18조(논문 연구등록) 과정을 수료한 자가 학위취득을 위하여 논문 지도를 받아야 할 경우에는
  수업연한 이후 4개 학기 동안은 정규 등록금의 10%, 그 이후 학기부터는 20만원을 연구등록금으로 납부하여야 한다.


제19조(논문 수강신청) 과정을 수료한 후에 학위취득을 위하여 연구등록을 하는 자는 필히 소정기간에 논문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4장 논문의 심사 등>    
  
제20조(논문 심사위원의 구성) 1. 학위 청구논문의 심사위원의 수는 논문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과정은 3인 이상,
  박사과정은 5인 이상으로 한다.
  2. 심사위원의 자격은 본교 교수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심사위원은 본교 교원으로 구성하되 석사과정은 3인 중 1명을 외부에서 초빙할 수 있다. 박사과정은 5명 중 2명 이상을
  외부에서 초빙하여야 한다. 이 경우 외부 심사위원은 반드시 전공 또는 관련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제21조(심사위원장) 1. 학위논문 심사위원장은 심사위원들 중 지도교수를 제외한 나머지 심사위원 중 호선한다.
   2. 심사위원장은 타 심사위원과 동등한 의결권을 갖는다.


제22조(논문의 심사 시기, 절차, 진행) 1. 논문의 심사 시기는 매 학기 소정기간에 실시하되 특별한 일이 없는 한 5월과 11월에
  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심사용 가제본 논문은 논문 심사일 2주전까지 석사과정은 3부, 박사과정은 5부를 교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3. 논문심사는 논문의 내용(서류)심사와 구술심사로 나누어 실시한다.
  4. 논문구술심사는 본인을 출석시켜 공개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이 그 방법을
     정할 수 있다.
  5. 논문 구술심사 시 심사위원장이 건강 상의 문제 등 불가피한 사유로 구술심사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대학원장이 그 방법을
     정할 수 있다.
  6. 구술심사는 최소 1회 이상으로 한다.


제23조(논문심사의 방법, 판정) 1. 논문의 심사는 논문내용과 체제상의 결함이 없는가를 살핀 후 합격(Pass), 불합격(Fail) 또는
  조건부합격으로 판정한다.
  2. 합격의 판정은 내용(서류)심사 및 구술심사 각각에서 석사과정은 3인중 2인의 박사과정은 심사위원 5인중 4인의 80점(B)
    이상의 평가를 받는 경우에 합격으로 하며, 내용(서류)심사에서 합격 시에 구술심사를 할 수 있다.


제24조(심사결과보고) 1. 논문심사가 완료되면 심사위원장은 각 심사위원의 내용(서류) 및 구술심사결과서의 의견을 종합하여
   최종심사결과보고서를 소정양식에 의거 작성하여 소정기일 내에 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논문심사 결과는 해당 대학원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25조(논문통과 및 조건부 통과 등) 1. 논문심사에서 통과 된 자는 심사과정에서 지적된 사항을 수정·보완하여 논문수정확인서를
   작성(필요 시), 논문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서 제출기간을 지켜 교학과로 제출한다.
   2. 논문심사에서 조건부로 통과된 경우에도 조건 사항을 철저하게 이행한 후 논문수정확인서를 작성하여 논문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서 완제본 제출기간에 교학과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26조(재심사) 1. 논문심사에서 1차에 통과되지 아니한 경우 재심사를 실시할 수 있다. 이 경우 심사위원장은 그 일정을 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단, 재심사의 일정은 최종 논문 제출일보다 20일 이전에 행하여야 한다.
   2. 재심사에서도 합격이 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다음 학기에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제27조(불합격 논문) 1. 논문심사에서 불합격 된 경우에는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적절히 보완하여 다음 학기에 다시 제출할 수 있다.
  2. 이 경우 논문심사 학기에 논문심사비를 다시 납부하여야 한다.


<제5장 논문의 제본 / 학위취소 등>  

제28조(논문의 제본 및 납본 등) 1. 학위논문이 심사에서 통과된 경우 소정기간 내에 소정의 부수를 논문규정에 따라 제본하여야
   한다.
  2.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자필서명을 받아야 한다.
  3. 제본 된 논문은 그 내용을 도서관 홈 페이지에 입력한 후 소정의 부수(석사 5부, 박사 5부)를 학교에 납본하여야 한다.


제29조(학위취소 등) 다음의 경우에는 학위수여 후에라도 해당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따른 학위를 포함한다).
  1. 학생이 타인의 논문을 표절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에는 학위를 취소할 수 있다.
  2. 학생이 조건부 통과에서 이행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학위수여를 보류하고 조건이 충족된 후에 수여한다.
  3.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논문을 작성하였거나 이미 학위가 수여된 경우 등에는 사안에 따라 학위 수여를 취소하거나 또는
     증명서 발급을 보류할 수 있다.


제30조(규정의 개정) 이 규정은 통합대학원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개정할 수 있다.

 

    부 칙

1. 본 규정은 2003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

2. 본 규정은 2008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

3. 본 규정은 2009년 3월 1일부터 적용한다.

4. 본 규정은 2009년 9월 1일부터 적용한다.

5. 본 규정은 2010년 11월 22일부터 적용한다.

6. 본 규정은 2011년 9월 1일부터 적용한다.

7. 본 규정은 2013년 1월 31일부터 적용한다.

8. 본 규정은 2015년 7월 1일부터 적용한다.

9. (경과조치) 제11조(연구윤리) 제3항, 제14조(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 제2항 및 제16조(학위논문 제출)의 논문유사도검사결과
   충족에 대해서는 2016년 3월 1일 이후부터 적용한다.
10. (경과조치) 제12조(심사용 가제본 논문 제출자격) 제10항 학술대회 발표 및 참석 충족에 대해서는 2016년 3월 1일 이후부터
   적용한다.

11. (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12. (경과조치) 이 규정은 2015년 10월 8일부터 적용한다.

13. (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월 일부터 시행한다.(총장 승인일부터 시행)

14. (경과조치) 이 규정은 2016년 2월 15일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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